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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한국교통안전공단
보고서명
 경영평가 지적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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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. 경영평가 지적사항

(2020년 4/4분기)
한국교통안전공단

경영평가 지적사항

평가대상년도 2019년
지표 및 지적사항 <지표명: 윤리경영>
ㅁ 지적사항
① 체계화된 교육 프로그램 관리방안 모색 및 내부청렴도
수준 제고를 위한 적극적이고 전면적인 개선방안 마련
② 기관 투명성 제고를 위한 중장기적 발전체계 정교화, 원
문공개 수준 제고 노력 필요
③ 내부견제시스템 재점검, 감사 독립성· 전문성 제고 및 적
극행정 면책제도의 확장적 활용
④ 인권경영의 수준을 정략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지
표 개발 모색
시정조치 계획 및 결과 2019년 경영평가.hwp
평가대상년도 2018년
지표 및 지적사항 <지표명: 윤리경영>
ㅁ 지적사항
① 윤리· 인권경영 실행체계가 전년도와 큰 변화가 없어 향
후 개선 필요
② 비윤리 행위 신고· 방지를 위한 다양한 채널 중 실효성이
낮은 경우에는 폐지· 조정 등을 고려할 필요
③ 원문공개율은 전년 대비 향상된 수치이기는 하나 좀 더
확대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
④ 현재 시행하고 있지 않는 교차감사제도 도입 타당성에 대
해 내부 검토를 고려할 것
⑤ 인권영향평가 관련 체크리스트 내용 보완과 후속조치 진행필요
시정조치 계획 및 결과 2018년 경영평가.hwp
평가대상년도 2017년
지표 및 지적사항 해당사항 없음
평가대상년도 2016년
지표 및 지적사항 해당사항 없음
평가대상년도 2015년
지표 및 지적사항 <지표명: 주요사업 성과관리의 적정성>
ㅁ 지적사항
① 운수회사의 안전관리 및 운전자 자격관리와 교육의 중요
성에 대한 인식 부족
② 주요사업별 전략적 우선 순위 설정의 근거 불명확
③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의 구축목적에 따라 유의미한 정보를
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요구
④ 협업과 사업중복은 구분하여 사업 진행
⑤ 교통안전관리 주체의 안전개선 노력 및 관리체계 미흡
⑥ 주요 관리대상 아파트 범위 및 선정기준 마련, 점검이 시
급한 사고위험 아파트 실태 파악 등 체계적인 접근과 민자도
로 관리회사의 안전관리체계 및 활동 지도감독 강화 요구
⑦ 기관이 직접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협력 방안을
강구하여 민간과의 상생적 협력모델을 개발할 필요
⑧ 교통안전 취약요인의 보다 집중적인 관리로 총체적인 개
선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
⑨ 첨단안전장치 평가기술 개발률 지표가 중장기적 관점에
서 목표치의 차이가 크고 연도별 실적의 평가지표로 정당성
확보가 곤란하여 개선 요구
⑩ 미래형 자동차 상용화 대비 인프라 확충이 미흡하고, 무
인자동차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IT기업들, 설비 투자기업
및 정부 기관과의 협업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및 노력 미흡
⑪ 부적격 민간 검사업체에 대한 사후관리 미흡, 민간 검사
업체들 간의 업무 표준화에 대한 노력 필요 및 출장검사장
축소, 폐지계획에 대한 실행 미흡
⑫ 철도교통관제사제도에 관한 글로벌 벤치마킹 단순 분석
으로 중장기 성과지표 설정, 차이 분석, 추격전략 수립 등 체
계적인 분석과 이에 따른 합리적인 정책수립 미흡
⑬ 항공안전보고제도 접수건수 확대 등 사업방향 재설정 필

⑭ 저비용항공사 사고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 마련 필요
⑮ 기관의 설립목적을 포괄하는 지표 개발, 교통안전 진단회
사 안전도 평가지수의 지나친 목표치 설정, 20대 이하 소규
모 운수회사등 관리 지표 개발 검토등
시정조치 계획 및 결과 2015년 경영평가.hwp
기준일 2020년 12월 31일 제출일 2021년 01월 08일
기관 공시 담당자
구분 담당자명 부서명 전화번호
작성자 박정언 성과평가처 054-459-7107
감독자 하재도 성과평가처 054-459-7100
확인자 이재면 감사처 054-459-705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