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2020년 1/4분기) |
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|
◈ 기관소개 |
- CI |
- 기관설립일 | |
2019년 07월 01일 |
- 설립근거 | |
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법(법률 제16160호, 2018.12.31.) | |
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법.pdf |
- 설립목적 | |
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해양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 및 해양교통체계 운영ㆍ관리 지원을 위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해양교통 안전을 확보하여 국민의 생명ㆍ신체 및 재산 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 |
- 주무기관 | |
해양수산부 |
- 홈페이지 | |
https://www.komsa.or.kr/ |
- 소재지 | ||
세종특별자치시 | 아름서길 27(아름동) |
- 사업자번호 | |
107-82-06242 |
◈ 기관연혁 | |
ㅇ 1979.01.01 : 한국어선협회 설립(어선법 제정) ㅇ 1998.07.01 : 선박안전기술원 설립(선박안전법 개정) ㅇ 1999.10.16 : 선박검사기술협회로 명칭 변경(선박안전법 개정) ㅇ 2007.04.04 : 선박안전기술공단 설립(선박안전법 개정) ㅇ 2015.02.13 : 공단 본부 사옥 세종시 이전 ㅇ 2015.07.07 :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업무(해운법 개정) ㅇ 2019.07.01 :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 |
◈ 주요 기능 및 역할 | |
ㅇ 해양교통안전에 관한 교육ㆍ방송ㆍ기술개발 업무 ㅇ 선박안전에 관한 국제협약에 따른 기술기준 및 선박 검사 제도의 연구 ㅇ 해양교통안전에 관한 자료의 수집, 조사·연구 및 국제협력 ㅇ 선박검사 및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등 정부업무의 대행ㆍ위탁 사업 ㅇ 해양교통 및 선박정보시스템 운영과 정보제공에 관한 사업 ㅇ 선박에 의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관리 업무 등 |
◈ 경영목표 및 전략 | |
경영목표1. 해양사고 발생 50% 저감 ㅇ 해양교통 안전체계 강화 - 교통안전정책 지원 강화 - 해양교통 통합 플랫폼 운영 - 국민과 함께 안전문화 조성 경영목표2. 해양사고 인명피해 50% 저감 ㅇ 스마트 해양안전 구현 - 선박안전관리 내실화 - 해양사고예방 활동 강화 - 스마트 운항관리 실현 경영목표3. 선박기인 대기오염 감축목표 달성 ㅇ안전ㆍ친환경 기술혁신 - 4차 산업기술 응용 안전혁신 - 친환경 안전 기술 개발 - 해양환경정책 사업 수행 경영목표4. 해양안전 국민신뢰 확보 ㅇ사회적 가치 경영실천 - 안정적 일자리 마련 - 사람중심 안전경영 구현 - 포용적 사회가치 창출 경영목표5. 재무건전성 확보 ㅇ미래지향적 조직문화 구축 - 조직 운영 효율화 - 지속 가능한 혁신기반 구축 -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 구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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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사업에 대해서는 공시항목 <19. 주요사업>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|
◈ 기관장 | ||||
이연승 | (임기: | 2017.12.29 ~ 2020.12.28 | ) | |
[주요경력] | ||||
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조교수 한국과학기술원 해양시스템공학전공 연구부교수 대우조선해양 성능연구소 DeWind 수석연구원주재원 |
◈ 조직현황 |
기관 세부 작성기준 |
조직현황 중 울산,서울,속초지사는 2020년 4월 1일자로 운항상황관리팀은 2020년도 7월 1일자로 시행함. |
기준일 | 2019년 12월 31일 | 제출일 | 2020년 04월 10일 |
기관 공시 담당자 |
구분 | 담당자명 | 부서명 | 전화번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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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| 이은비 | 전략기획실 | 044-330-2214 |
감독자 | 정재현 | 전략기획실 | 044-330-2210 |
확인자 | 최한규 | 감사실 | 044-330-23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