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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예술의전당
보고서명
 직원 평균보수 현황
첨부서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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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 정 공 시

1. 수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: 2019년 04월 10일
2. 수정사항
항 목 수 정 전 수 정 후 수정사유 수 정 일
6-1. 직원 평균보수 중 용어개념 수정 정규직(무기계약직 제외)
정규직(무기계약직)
정규직(일반정규직)
정규직(무기계약직)
통합공시 매뉴얼 개정사항 통보(2019.06.24)에 따른 수정 2019.07.16

6. 직원 평균보수 현황

(2019년 1/4분기)
예술의전당

1. 직원 평균보수

정규직(일반정규직) (단위: 천원, 명, 년)
구분 2014년 결산 2015년 결산 2016년 결산 2017년 결산 2018년 결산 2019년 예산
기본급 51,396 51,338 52,422 51,492 52,118 52,027
고정수당 * 0 0 0 0 0 0
실적수당 * 11,628 12,932 13,440 12,979 13,580 13,134
급여성 복리후생비 1,362 1,368 1,333 1,298 1,299 1,598
경영평가 성과급 0 0 0 0 0 0
기타 성과상여금 6,602 0 6,573 2,578 2,519 2,463
1인당 평균 보수액 70,988 65,638 73,768 68,347 69,516 69,222
(남성) 0 0 0 70,108 71,815 66,327
(여성) 0 0 0 64,159 64,691 59,170
비 고 (필요시 성별 평균보수액에 대한 부가설명 기재)
상시 종업원수 113.58 115.5 116.67 125.00 129.92 138.00
(남성) 0 0 0 88.00 88.09 91.00
(여성) 0 0 0 37.00 41.83 47.00
평균근속연수 15 15 15 15.7 15.99 15.22
(남성) 0 0 0 15.32 16.43 15.78
(여성) 0 0 0 13.6 15.06 14.15
비 고 (필요시 성별 평균근속연수에 대한 부가설명 기재)
* 세부수당
별도첨부
2014년 정규직항목별수당.xlsx 2015년 정규직항목별수당.xlsx 2016년 정규직항목별수당.xlsx 2017년 정규직항목별수당.xlsx 2018년 정규직항목별수당.xlsx 2019년 정규직항목별수당.xlsx
* 경영평가 성과급의 경우 당해연도 예산은 경영평가 결과 미확정으로 0으로 기재
정규직(무기계약직) (단위: 천원, 명, 년)
구분 2014년 결산 2015년 결산 2016년 결산 2017년 결산 2018년 결산 2019년 예산
기본급 23,867 26,241 25,810 28,032 19,338 19,604
고정수당 * 0 0 0 0 0 0
실적수당 * 5,421 8,491 8,915 9,916 9,288 10,206
급여성 복리후생비 1,119 1,200 1,200 1,200 581 1,325
경영평가 성과급 0 0 0 0 0 0
기타 성과상여금 3,372 0 3,459 1,392 1,417 894
1인당 평균 보수액 33,779 35,932 39,384 40,540 30,624 32,029
(남성) 0 0 0 43,646 31,172 32,867
(여성) 0 0 0 37,422 27,210 28,922
비 고 (필요시 성별 평균보수액에 대한 부가설명 기재)
상시 종업원수 14.58 15.08 12.58 12.75 128.00 246.00
(남성) 0 0 0 1 67.75 138.00
(여성) 0 0 0 12 60.25 108.00
평균근속연수 4.4 5.13 5.7 6.7 3.43 1.25
(남성) 0 0 0 10 5.02 1.04
(여성) 0 0 0 6.17 3.43 1.52
비 고 (필요시 성별 평균근속연수에 대한 부가설명 기재)
* 세부수당
별도첨부
2014년 무기계약직항목별수당.xlsx 2015년 무기계약직항목별수당.xlsx 2016년 무기계약직항목별수당.xlsx 2017년 무기계약직항목별수당.xlsx 2018년 무기계약직항목별수당.xlsx 2019년 무기계약직항목별수당.xlsx
* 경영평가 성과급의 경우 당해연도 예산은 경영평가 결과 미확정으로 0으로 기재
정규직(단시간 무기계약직)
해당사항 없음
공통공개기준
ㅇ 직원평균임금 : 각 연도별 상시종업원 전체에 대해 지급된
보수액을 상시종업원수로 나눈 금액

ㅇ 상시종업원수 : 각 월별 급여지급일 현재 급여 지급대상 정규직(무기계약직 포함)
수의 연간합계를 12월로 나눈 인원

ㅇ 기본급(기본연봉)
- 연봉제인 경우 : 연봉액
- 연봉제가 아닌 경우 : 직급 및 호봉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기본 급여액

ㅇ 고정수당
- 고정수당 : 실적과 무관하게 지급되는 수당
(예시) 자격, 특수지근무, 특수업무, 가족, 해외근무수당 등

ㅇ 실적수당
- 실적수당 :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수당
(예시) 시간외 근무, 야간근로, 휴일근무, 연차수당 등

ㅇ 급여성 복리후생비
- ‘인건비’에 속하지 않는 항목으로서 명칭 여하에 불구하고 개인이 자유롭게 처분 할 수 있는 복리후생비적 성격의 비용
(예시) 자가운전보조금, 장기근속격려금, 건강진단비
(단, 실제 건강진단여부와 관련없이 금전으로 지급하는 경우) 등

ㅇ 경영평가성과급
- 공기업·준정부기관 : 공공기관의 운영에관한 법률 제48조의 경영실적평가
결과에따라 지급되는 성과급
- 기타공공기관 : 해당사항 없음

ㅇ 기타 성과상여금
- 공기업·준정부기관 : 포상금, 생산장려금 등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모든
성과상여금에서 경영평가성과급을 제외한 금액
- 기타공공기관 : 내부평가상여금, 포상금, 생산장려금 등 실적에 따라 차등
지급되는 성과상여금

ㅇ 성별 1인당 평균보수액은 성별 총 보수지급액을 성별 상시 종업원 수로 나눈 값임

2. 신입사원 초임

(단위: 천원, 명)
구분 2014년 결산 2015년 결산 2016년 결산 2017년 결산 2018년 결산 2019년 예산
기본급 26,319 26,319 26,319 26,319 26,319 26,319
고정수당 0 0 0 0 0 0
실적수당 6,055 7,428 7,428 7,840 7,840 7,840
급여성 복리후생비 1,200 1,200 1,200 1,200 1,200 1,200
경영평가성과급 0 0 0 0 0 0
기타 성과상여금 3,372 0 2,984 0 0 0
합계 36,946 34,947 37,931 35,359 35,359 35,359
* 경영평가 성과급의 경우 당해연도 예산은 경영평가 결과 미확정으로 0으로 기재
공통공개기준
ㅇ 신입사원초임은 대졸, 사무직, 군미필자, 무경력자 대졸 최하위 직급을 기준

ㅇ 신입사원이 없는 경우에도, 신입사원이 있는 경우를 가정하여 공시
* 신입사원이 연중에 채용되어 실제 지급이 1년 미만인 경우, 1년을 기준으로 지급가능 한 금액으로 환산

ㅇ 기본급(기본연봉)
- 연봉제인 경우 : 연봉액
- 연봉제가 아닌 경우 : 직급 및 호봉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기본 급여액

ㅇ 고정수당
- 고정수당 : 실적과 무관하게 지급되는 수당
(예시) 자격, 특수지근무, 특수업무, 가족, 해외근무수당 등

ㅇ 실적수당
- 실적수당 :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수당
(예시) 시간외 근무, 야간근로, 휴일근무, 연차수당 등

ㅇ 급여성 복리후생비
- ‘인건비’에 속하지 않는 항목으로서 명칭 여하에 불구하고 개인이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는 복리후생비적 성격의 비용
(예시) 자가운전보조금, 장기근속격려금, 건강진단비
(단, 실제 건강진단여부와 관련없이 금전으로 지급하는 경우) 등

ㅇ 경영평가성과급
- 공기업·준정부기관 : 공공기관의 운영에관한 법률 제48조의 경영실적평가
결과에따라 지급되는 성과급
- 기타공공기관 : 해당사항 없음

ㅇ 기타 성과상여금
- 공기업·준정부기관 : 포상금, 생산장려금 등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모든
성과상여금에서 경영평가성과급을 제외한 금액
- 기타공공기관 : 내부평가상여금, 포상금, 생산장려금 등 실적에 따라 차등
지급되는 성과상여금
기관 세부 작성기준
예술의전당은 2018.7.1자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계획에 의해서 240명을 무기계약직(공무직종)으로 전환함. 이에 따라서 1.직원 평균보수 항목 중 기본급 및 급여성 복리후생비값이 전년 대비 대폭 줄어들게 됨.
기준일 2018년 12월 31일 제출일 2019년 07월 16일
기관 공시 담당자
구분 담당자명 부서명 전화번호
작성자 김혜수 인사관리부 02-580-1155
감독자 길세연 인사관리부 02-580-1150
확인자 윤동진 감사실 02-580-104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