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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
보고서명
 경영평가 지적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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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. 경영평가 지적사항

(2021년 3/4분기)
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

경영평가 지적사항

평가대상년도 2020년
지표 및 지적사항 <지표명: 주요사업 성과관리의 적정성>
ㅁ 지적사항
- 방송광고 판매사업 -
① 광고비 할인 및 제작 지원과 지원 대상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매출액 증대 및 일자리 창출 실적간 인과관계의 효과 검증 필요
② 지상파 방송 규모의 지속적 감소 상황에 대한 구조적 타개책 마련 필요
③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송광고 영업실적에 광고주와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광고주 대응에 대한 노력 및 개선방안 모색 필요
④ 2049 시청률 1%당 광고판매액,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사업의 방송광고 신규수요 창출 등 목표 대비 미달성된 계량성과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 필요
⑤ 중소기업 지원사업 신청기업의 수가 전년대비 감소한 것을 고려하여 적극적인 홍보 방안 및 환류체계 필요

- 공익광고사업 -
① 전년도 선거 독려 캠페인- 총선 최고 투표율, 코로나19 관련 공익광고-신규 확진자 수 감소 사이의 인과관계 불분명하므로 공익광고 캠페인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개선방안 필요
② 공익광고 활용교육 주요 대상인 학생의 교육만족도가 96.1%로 미달성된 것과 관련하여 직접 대면 교육이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개선방안 필요
시정조치 계획 20년도 지적사항 조치 실적 및 결과(주요사업 성과관리).hwp
평가대상년도 2019년
지표 및 지적사항 <지표명: 주요사업 성과관리의 적정성
ㅁ 지적사항
- 방송광고 판매사업 -
① 지상파 영업경쟁력 하락 및 디지털 중심으로 방송환경 급변 상황 대응 및 신사업/상품 발굴 노력 필요
② 기관의 중소기업 지원제도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체계적 소상공인 지원제도 구축 필요
③ 중소기업 지원 대상별 지원수요의 적극 발굴을 위한 사전 정보공유와 지원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 필요

- 방송통신광고 진흥사업 -
① 창작공간 AD 운영 사업과 관련 수요조사, 만족도 조사 등 사전 사후적 관리 노력을 바탕으로 체계적 사업수행 필요
② 조사사업 원시데이터 개방 확대,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한 데이터 발굴, 비전문가 자료 활용성 제고 등을 위한 방안 모색 필요

- 공익광고사업 -
① 창의적이고 변화의 흐름을 선도하는 매체 발굴 및 효과적이고 심층적인 협업체계 구축 필요
② 공익광고의 다양성 확대 및 사회적 임팩트 분석을 통해 (공익광고제를 통한공익가치 확산을 위한) 더욱 더 효과적인 분야 발굴 방안 모색 필요
③ 공익광고 활용교육법의 교원 공유 방안을 확대하는 가운데 사회적 가치 강화차원에서 소외계층 서비스 사각지대에 강사 직접 파견 방향으로 개편 필요
④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공익광고 활용 교육 방안, 학교 중심이 아닌 공동체시민교육 센터와 각 자치단체 청소년 활동 지원 센터 등과의 협력 체계화 검토/추진 필요
시정조치 계획 및 결과 19년도 지적사항 조치 실적 및 결과(주요사업 성과관리).hwp
평가대상년도 2018년
지표 및 지적사항 해당사항 없음
평가대상년도 2017년
지표 및 지적사항 <지표명: 재무예산운영>
ㅁ 지적사항
① 안정적 재무상태로의 전환을 위해 비대칭규제 개선 등
업무영역을 대폭 확대하는 경영혁신 방안을 구체적으로
모색할 필요성이 있음
② 중장기 재무계획의 안정성 제고 노력 필요
③ 비효율 고정자산 매각 로드맵 제시 및 조기매각 필요
④ 대체투자 관련,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투자와 효율적
운영 방안 모색 필요
⑤ 위험관리체계 구축 관련
- 자체평가, 중장기 재무계획 이행 노력과 구분해서
관리, 추정위험 대응 매뉴얼 정비 필요 등
시정조치 계획 및 결과 17년도 지적사항 조치 실적 및 결과(재무예산 운영).hwp
평가대상년도 2016년
지표 및 지적사항 <지표명: 방송통신광고 진흥사업 성과관리의 적정성>
ㅁ 지적사항
① 각종 조사사업의 고도화 및 활용도 제고와 관련한
가시적인 성과 불확실
② 실질적인 취업으로 연계된 성과와 교육기관으로서의
위상제고를 위한 역량강화 노력이 다소 부족
③ 전략과제 도출 과정에서 인용한 생산유발계수는
근거가 빈약하고 생산유발 효과는 향후 투자 및 전략
방향 설정의 근거로는 미약
④ 통합시청점유율 조사 및 KAI지수 등이 방송광고산업
진흥에 기여하는 관계성 모호
⑤ 광고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지원 계량지표 관련
데이터 신뢰도 제고 등과 관련된 지적
⑥ 30시간 교육과정 교육생들의 취업현황을 기관의
교육 성과로 삼는 것에 대한 개선 필요
⑦ 전문광고인력의 시장 수요를 파악하여 시장에서
요구하는 높은 질의 교육이 될 수 있게 개선 필요
⑧ 벤치마킹 대상기관이 성과지표의 글로벌 스탠다드로
적합할 수 있도록 개선
시정조치 계획 및 결과 16년도 지적사항 조치 실적 및 결과(방송통신광고진흥사업).hwp
기준일 2021년 10월 31일 제출일 2021년 10월 07일
기관 공시 담당자
구분 담당자명 부서명 전화번호
작성자 김영선 기획조정실 경영평가팀 02-731-7407
감독자 정인철 기획조정실 기획예산팀 02-731-7132
확인자 한상욱 감사실 02-731-712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