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 정 공 시

1. 수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: 2023년 04월 10일
2. 수정사항
항 목 수 정 전 수 정 후 수정사유 수 정 일
조직현황 상품판매팀,
전시출판팀,
대외협력팀
상품판매1팀,
상품판매2팀,
협력사업팀
조직개편(2024.1.1)으로 인한 조직도 이미지 변경등록 2024.01.11.

1. 일반현황

(2023년 1/4분기)
국립박물관문화재단

일반현황

◈ 기관소개
- CI
- 기관설립일
2004년 07월 20일
- 설립근거
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35조
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35조.pdf
- 설립목적
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중앙박물관의 용산 이전 개관 시(2004년) 박물관을 복합문화공간화하고자 재단법인 「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」으로 설립되었으며, 2010년「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」개정(2010년 12월)으로 인하여 2011년 1월 법정법인 「국립박물관문화재단」으로 새롭게 설립되었습니다.

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문화유산의 보존 계승 및 이용촉진과 문화예술사업 추진을 통해 국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증진하고 편익을 도모하고자 하며, 다양한 문화예술사업 추진을 통해 국민의 문화향수 기회증진에 기여하고 적극적인 박물관상품 개발과 박물관 내 편의 시설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이용객의 편익 도모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자 합니다.
- 주무기관
문화체육관광부
- 홈페이지
www.nmf.or.kr
- 소재지
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137
- 사업자번호
106-82-12358
◈ 기관연혁
- 2004. 6. 28. (재)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 설립허가
- 2004. 7. 20. (재)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 설립
- 2005. 10. 28. 박물관개관 및 재단사업 개시
- 2006. 12. 14. 전문예술법인 지정
- 2007. 4. 11. 기타공공기관 지정
- 2011. 1. 5.「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」에 의한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설립허가
- 2011. 1. 10.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출범
◈ 주요 기능 및 역할
-「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」제35조제4항에 따른 기능 및 역할 수행
-국립박물관 공연장 운영
- 문화예술 창작품 개발 및 보급
- 문화관광상품의 개발과 제작 및 보급
- 박물관상품관 등 박물관 내 편의시설 등의 운영
- 국가,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위탁받은 사업
- 문화유산 콘텐츠를 활용한 출판사업
- 국립박물관 지원 및 박물관 발전을 위한 사업
- 박물관 문화예술사업 관련 국내외 교류 활동 및 교육
- 그 밖에 문화재단의 설립목적에 필요한 사업
◈ 경영목표 및 전략
- 미션 : 박물관의 미래 문화가치 확산
- 비전 : 국립박물관 브랜드 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문화서비스 전문기관
- 핵심가치 : 창의성, 전문성, 상생, 신뢰
- 전략목표 : 국립박물관 브랜드 가치창출/문화서비스 역량강화/박물관문화서비스 확대/지속가능한 경영환경 조성
주요사업에 대해서는 공시항목 <36. 주요사업>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◈ 기관장
김용삼 (임기: 2021.02.19 ~ 2024.02.18 )
[주요경력]
- 前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
- 前 국민체육진흥공단 전무이사
- 前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 실장
- 前 문화체육관광부 감사관
◈ 조직현황
기준일 2024년 01월 01일 제출일 2024년 01월 11일
기관 공시 담당자
구분 담당자명 부서명 전화번호
작성자 김경민 전략기획팀 02-2077-2902
감독자 최임자 전략기획팀 02-2077-2900
확인자 정성욱 사무국 02-2077-970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