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 정 공 시

1. 수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: 2024.04.08
2. 수정사항
항 목 수 정 전 수 정 후 수정사유 수 정 일
조직현황 5본부 1연구센터 1단 22실 36팀 7지역본부 77센터 6본부 1연구센터 22실 38팀 8지역본부 77센터 조직개편 및 인사명령(8.13.)에 따른 수정 2024.8.13.
조직현황 5본부 1연구센터 1단 22실 35팀 7지역본부 77센터 5본부 1연구센터 1단 22실 36팀 7지역본부 77센터 조직개편(6.14.)에 따른 수정 2024.6.26.
기관소개
- 소재지
중구 보문로 246 대림빌딩 2, 3, 5, 11, 16층 유성구 지족로 364번길 92, 2층 기관 이전에 따른 소재지 수정 2024.6.26.
경영목표 및
전략
◇ 전략목표 및 전략과제
○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경쟁력 강화
- 안정적 창업지원 강화
- 맞춤형 혁신지원
- 자립ㆍ재기 기회 확대
○ 차별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
- 성공적인 지역상권 육성
- 차별화된 전통시장 육성
- 활기찬 전통시장 조성
○ 디지털 전환 대응기반 확대
-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확대
- 시장 온라인 역량강화
- 디지털 정책금융 확대
○ 정책이행을 위한 경영고도화
- ESG경영 활성화
- 지역 상생협력 강화
- 기관 혁신과 효율화
◇ 전략목표 및 전략과제
○ 자생하는 소상공인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
-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
- 소상공인 스케일업 및 성장 촉진
- 촘촘한 회복ㆍ재기 사회안전망 확충
○ 지역특화로 다시 찾고싶은 전통시장 구현
- 특성화 기반 전통시장 혁신 선도
- 전통시장 판로개척 및 인식 제고
- 안전하고 쾌적한 시장환경 조성
○ 수요자 중심 미래선도 역량 강화
- 디지털 서비스플랫폼 고도화 - 소상공인 스마트화 및 온라인 전환
- 미래대비 정책 개발 및 역량 강화
○ 지속가능한 경영혁신으로 국민신뢰 확보
- SEMAS형 혁신으로 경영효율 제고
- 상생협력 기반 사회적책임경영 강화
- SEMAS 거버넌스 및 투명경영 강화
'24~'28 중장기경영목표 수립에 따른 수정 2024.6.26.

1. 일반현황

(2024년 1/4분기)
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

일반현황

◈ 기관소개
- CI
- 기관설립일
2014년 01월 01일
- 설립근거
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7조 제1항
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.pdf
- 설립목적
소상공인 육성, 전통시장 상점가 지원 및 상권활성화를 위해 설립
- 주무기관
중소벤처기업부
- 홈페이지
www.semas.or.kr
- 소재지
대전광역시 유성구 지족로 364번길 92, 2층
- 사업자번호
305-82-21570
◈ 기관연혁
○ 1992.02.10. 소상공인지원센터 설립(전국 13개, 지방중소기업청)
○ 2005.03.15. 시장경영지원센터 설립(재래시장육성을 위한 특별법)
○ 2006.05.22. 소상공인진흥원 설립(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)
○ 2010.07.01. 시장경영진흥원 전환("재래시장" 명칭을 "전통시장"으로 변경)
○ 2011.08.25. 소상공인진흥원과 소상공인지원센터 통합
○ 2013.05.28.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 개정(공단 설립근거)
○ 2014.01.01.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출범(소상공인진흥원과 시장경영진흥원 통합)
○ 2014.01.24. 공공기관 변경지정(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"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")
◈ 주요 기능 및 역할
○ 소상공인에 대한 교육ㆍ컨설팅 및 협업ㆍ조직화 지원
○ 소공인 및 중소소매업 등 업종별 특화 지원
○ 전통시장별 특색에 맞는 시설 및 경영 지원
○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 운용ㆍ관리 및 융자 지원
○ 소상공인ㆍ전통시장 창업 및 경영정보 제공
○ 소상공인ㆍ전통시장 현황조사 및 정책 연구 등
◈ 경영목표 및 전략
◇ 미션 : 소상공인ㆍ전통시장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국민경제 활성화에 기여
◇ 비전 : 소상공인ㆍ전통시장의 도약을 선도하는 든든한 평생파트너
◇ 전략목표 및 전략과제
○ 자생하는 소상공인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
-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
- 소상공인 스케일업 및 성장 촉진
- 촘촘한 회복ㆍ재기 사회안전망 확충
○ 지역특화로 다시 찾고싶은 전통시장 구현
- 특성화 기반 전통시장 혁신 선도
- 전통시장 판로개척 및 인식 제고
- 안전하고 쾌적한 시장환경 조성
○ 수요자 중심 미래선도 역량 강화
- 디지털 서비스플랫폼 고도화
- 소상공인 스마트화 및 온라인 전환
- 미래대비 정책 개발 및 역량 강화
○ 지속가능한 경영혁신으로 국민신뢰 확보
- SEMAS형 혁신으로 경영효율 제고
- 상생협력 기반 사회적책임경영 강화
- SEMAS 거버넌스 및 투명경영 강화
주요사업에 대해서는 공시항목 <38. 주요사업>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◈ 기관장
박성효 (임기: 2022.07.15 ~ 2025.07.14 )
[주요경력]
대한민국 제19대 국회의원
제9대 대전광역시 시장
제23회 행정고시
◈ 조직현황
기준일 2024년 08월 13일 제출일 2024년 08월 13일
기관 공시 담당자
구분 담당자명 부서명 전화번호
작성자 노지수 기획조정실 042-363-7124
감독자 이혁주 기획조정실 042-363-7121
확인자 이주영 감사실 042-363-7101